본문 바로가기
효니의 신혼생활/먹어보고서_food, recipe

김치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- 드디어 정착한 황금레시피!

by 효니임당 2020. 10. 13.

안녕하세요! 오늘은 대표 한식 메뉴이자 국민 음식인

[김치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(김치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) - 최고의 요리비결 송훈 김치찌개 레시피]입니다.

돼지고기김치찌개_1

결혼하고 요리를 처음 시작하면서 제일 먼저 시작한 메뉴가 바로 김치찌개인데요, 

요리 책들, 백종원 김치찌개 등등 여러 레시피로 해봤었어요!

 

여러 레시피로 해보던 중에

개인적으로 저랑 남편 입맛에 딱 맞는 레시피를 찾았는데, 바로 최고의 요리비결에서 나온 송훈 셰프의 김치찌개입니다!

김치찌개 레시피 유목민에서 벗어나 정착하게 된 최애 레시피랍니다(감격..!).

 

오늘따라 서론이 너무 길었죠? 자, 그럼 맛있는 돼지고기 김치찌개 레시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!


김치찌개 준비재료

  • 주재료: 돼지고기(앞다리살/200g), 배추김치(300g), 김칫국물(5T)
  • 양념 재료: 고운 고춧가루(1T), 굵은 고춧가루(1/2T), 청양 고춧가루(1/2t), 다진 대파(3T), 다진 마늘(1/2T), 간장(1/2T), 소금(1t), 설탕(1t), 쌀뜨물(1컵, 200ml)

TIP 1: 김치찌개의 생명은 무엇보다 "잘 익은 김치"입니다!

또 생각보다 맛을 많이 좌우하는 게 "신선한 돼지고기"라고 하더라고요.

TIP 2: 김치찌개 돼지고기 부위는 기름기가 적당히 있는 부위가 좋은데, 앞다리살 대신 얇게 썬 냉동 삼겹살이나 뒷다리살을 사용해도 좋다고 해요.

 

김치찌개 만드는 법

1. 쌀뜨물을 준비해주세요.

TIP: 쌀을 2~3번 씻은 후의 쌀뜨물을 받아 놓고, 밥을 하는 동안 김치찌개를 하면 딱 좋더라고요:)

 

2. 돼지고기(앞다리살, 200g)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. 

TIP: 저는 시중에 나와있는 찌개용 돼지고기를 사용했어요! 자를 필요가 없어서 편하지만, 고기를 살짝 큼직하게 드시고 싶다면 덩어리 채로 구매하시고 썰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:)

 

3. 김치는 국물을 꽉 짜서 적당한 크기로 썰어 주고, 대파를 잘게 다져서 준비해주세요.

TIP: 김치를 볶을 때 수분이 많으면 맛있는 맛이 날아가므로 꽉 짜주세요. 재료를 볶다가 마지막에 김칫국물을 넣어줄 예정입니다!

 

4.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른 뒤 돼지고기를 볶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, 고춧가루를 넣고 볶아주세요. 

(고춧가루 비율: 고운 고춧가루(1T), 굵은 고춧가루(1/2T), 청양 고춧가루(1/2t))

TIP 1: 참기름은 카놀라유에 비해 발연점이 낮아 타면서 매캐한 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 카놀라유나 돼지기름을 사용해서 재료를 볶아주는 것이 좋습니다.

김치찌개_고기볶기1김치찌개_고기볶기2

TIP 2: 여러 고춧가루를 사용하는 이유는 굵은 고춧가루(녹진한 맛을 내줌) + 고운 고춧가루(깔끔한 맛)의 조화를 위함이라고 해요. 또, 고기에 고춧가루를 같이 볶아주면 돼지고기의 누린내도 잡아준다고 해요!

 

저는 청양 고춧가루가 없어서 고운 고춧가루로 더 넣었어요.

김치찌개_고춧가루넣기1김치찌개_고춧가루넣기2

 

5. 고춧가루에서 기름이 올라오면, 배추김치(300g) 넣고 볶다가

다진 대파(3T), 다진 마늘(1/2T), 김칫국물(5T), 간장(1/2T), 소금(1t), 설탕(1t) 넣어 볶아주세요.

TIP 1: 이 레시피의 특징은 다진 대파인데요, 다진 대파를 넣으면 시원한 맛을 더해준다고 해요.

김치찌개_김치넣기김치찌개_대파넣기김치찌개_양념넣기

TIP 2: 김치의 신맛에 따라 설탕의 양을 조절해주세요:) (김치찌개 신맛 없애는 방법)

 

6. 냄비에 볶은 재료 옮겨 담은 뒤 쌀뜨물(1넣어 15~20분 정도 끓여줍니다

TIP 1: 저는 옮겨 담기 번거로워서 처음부터 냄비에 시작해서 재료 볶다가 바로 쌀뜨물을 넣어서 하고 있어요!

그리고 국물이 졸아들 것을 감안해서 쌀뜨물을 조금 더 넣어줍니다! 한 끼 먹을 때는 괜찮은데, 남은 찌개를 다음 날 먹을 때 국물이 조금 모자라서 아쉽더라고요ㅎㅎ

김치찌개_볶기

TIP 2: 부족한 간은 새우젓으로 해주시면 되는데, 개인적인 저는 치킨스톡을 약간 넣어주면 감칠맛이 뙇! 살아나더라구요ㅎㅎ 저는 쌀뜨물을 조금 더 넣다 보니까 살짝 간이 약해진 느낌일 때는 치킨스톡을 넣으면 딱이었습니다!

TIP 3: 두부를 같이 넣어주셔도 좋아요! 

김치찌개_물넣기

 

7. 마지막으로 대파를 조금 올려주면 완성!입니다. (생략 가능)

돼지고기김치찌개_2

 

남편이 제가 그동안 해준 김치찌개 중에 제일 맛있다고 극찬해줘서

아주 뿌듯한 마음으로 정착하게 된 레시피입니당:)

김치찌개가 진하면서도 칼칼해요!

혹시 저처럼 맛있는 김치찌개 레시피를 찾아 헤매셨던 분들이 계신다면, 이 레시피로 해보시길 개인적으로 넘 추천드려용ㅎㅎ

돼지고기김치찌개_3


그럼 오늘도 맛있는 식사 하시고,

다음에 또 만나요!

 

 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