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효니의 신혼생활/먹어보고서_food, recipe

닭한마리 레시피/ 백종원 닭칼국수 & 양념장 만드는 법

by 효니임당 2020. 8. 23.

안녕하세요!

오늘은 비도 오고 해서 [백종원 닭 한 마리 칼국수 레시피 (with 양념장)]로 찾아왔습니다:)

닭한마리_닭칼국수

닭 한 마리 칼국수가 어려울 줄 알았는데, 레시피가 간단하고 양념장도 만들기 쉽더라고요.

무엇보다 닭볶음탕과는 달리, 따로 닭을 데칠 필요가 없어서 좋았습니다.

뜨끈한 국물이 당길 때 해 먹고 있는 요리인데요, 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!


닭칼국수 준비 재료(2인분 기준)

▶ 주재료: 토막 닭(9호) 1/3마리~반마리, 칼국수 면 300g,

식용유(1T), 감자 1/2개, 양파 1/2개, 대파 1대, 새송이버섯 1개, 다진 마늘(1과 1/2T), 물 10컵(1,800ml), 액젓(3T), 꽃소금(1/2T), 후춧가루 조금

양념장 재료: 대파 1/2대, 청양고추 2개, 다진 마늘(1T), 진간장(8T), 굵은 고춧가루(1과 1/2T), 참기름(1/2T)

 

※ 저는 새송이 버섯 큰 게 없어서 있던 재료를 사용했습니다. 미니 새송이버섯과 느타리버섯(=참타리, 맛타리)도 같이 넣었어요.

 

닭한마리(닭칼국수) 만드는 법

레시피 간단 요약: 닭을 굽다가 물, 재료(양념, 야채)를 넣고 끓이다가 칼국수 면을 넣으면 완성!

 

1. 닭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손질해주세요.

(토막 닭의 경우 뼛가루와 불순물이 남아 있을 수 있으니 깨끗하게 세척해주세요.)

재료준비_닭

저는 오늘 닭고기는 토막  닭볶음탕용이 아닌 닭다리(북채)로만 했습니다:) 저희 부부가 닭다리를 좋아해서 아쉽지 않게 많이 먹으려고요ㅎㅎㅎ

 

2. 야채 손질: 양파, 감자, 버섯은 채 썰어 주고 대파는 송송 썰어주세요.

재료준비_야채

저는 냉동해둔 감자가 있어서 토막된 모양으로 그냥 썼습니다ㅎㅎ

 

3. 닭칼국수 양념장 만들어 줍니다.

양념간장 재료: 대파 1/2대, 청양고추 2개, 다진 마늘(1T), 진간장(8T), 굵은 고춧가루(1과 1/2T), 참기름(1/2T)

양념장만들기

TIP 1: 양념장은 야채를 먼저 넣고 → 간장을 살짝 잠길 정도로 넣고 → 고춧가루, 참기름을 넣고 섞으시면 됩니다. 설탕이나 미원도 조금 넣어도 된다고 하더라고요. 야채를 더 넣어서 저보다 더 자작하게 다대기(일본말이지만^^:) 느낌으로 만들어 주시면 좋습니다!

 

TIP 2: 양념장을 만들지 않으실 경우에는, 마지막에 청양고추를 넣어주시면 되고, 간이 심심하다고 느껴지시면 치킨 스톡을 조금 넣어도 맛있습니다!

 

4. 팬에 물기를 뺀 닭의 껍질 부분이 아래로 향하도록 놓고, 식용유(1T)를 넣고 약불에 노릇하게 구워줍니다.

뒤집어 주면서 껍데기가 살짝 눌을 정도로 노릇노릇해지게 구워주시면 됩니다.

TIP: 국물이 많기 때문에 크고 오목한 웍이 좋습니다.

닭칼국수_닭굽기1닭칼국수_닭굽기2

 

5. 물 10컵(1,800ml)을 넣어준 후 액젓(3T), 꽃소금(1/2T)을 넣고 센 불에 끓여줍니다.

TIP: 액젓 종류는 상관없고, 백쌤 피셜 조금 특이한 맛을 내게 해준다고 합니다.

닭칼국수_물넣기

저는 물 양을 1,500ml 넣고, 나중에 간 보고 300ml를 더 넣었습니다.

 

6. 국물이 끓어오르면 감자, 양파, 버섯, 재료를 넣어주세요.

닭칼국수_재료넣기닭칼국수_끓이기

 

7. 칼국수 면이 서로 붙지 않게 떼어낸 후 흐르는 물에 전분기를 씻고 바로 넣어주세요.

면을 익혀가면서 살살 풀어주세요.

칼국수면씻기닭칼국수_면넣기

 

8. 칼국수 면이 익을 때까지 충분히 끓여주다가 대파, 다진 마늘(1과 1/2T)을 넣으면 끝!입니다.

TIP 1: 졸아드는 양을 보고 물을 적당히 추가해주세요.

TIP 2: 념장을 넣어서 먹을 예정이라면, 살짝 간이 심심하게 조절해주시면 됩니다:)

닭칼국수_마무리

 

9. 그릇에 담고 마무리로 후춧가루 뿌려서 내어주세요.

닭한마리_닭칼국수_완성1

 

양념간장과 곁들여 원하시는 간을 맞춰 주시고 맛있게 드셔주세요!

닭한마리_닭칼국수_완성2

푸짐하고 맛있게 저녁 한 끼 해결했습니다:)


오늘도 맛있는 식사 하시고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! 

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:)

 

 

 

 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