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효니의 잡학사전/생활정보_tips

스테인레스 연마제 제거, 냄비 세척 방법 - 생활꿀팁

by 효니임당 2020. 7. 15.

안녕하세요! 오늘은 [알아두면 유용한 생활 꿀팁] 스테인레스 연마제 제거, 스테인레스 냄비 세척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.

신혼살림으로 스테인레스 냄비 세트를 구매했었는데, 그 당시 연마제 제거를 해야 된다는 개념이 전혀 없었어요.

스테인레스 냄비 및 식기류를 처음 사용할 때 새 제품은 반드시 깨끗이 씻어줘야 하는데, 그 이유와 방법에 대해 지금부터 함께 보실까요?


왜?? 새 스테인레스 냄비의 세척이 필요할까요?

스테인레스 제품은 제작 시 흠집 방지와 광택 유지를 위해 연마제를 사용하는데, 연마제가 제품에 그대로 남아 있는 경우 많습니다. 그래서 연마제를 제대로 닦아내지 않고 요리한다면 발암물질은 그대로 있겠죠? 

연마제는 주방세제로만 닦으면 잘 닦이지 않아서 조금 귀찮더라도 반드시 꼼꼼하게 세척해야 합니다.

처음에 세척만 잘하고 나면, 스테인레스 제품은 막 쓰기 편리한 제품이랍니다!

 

준비물

식용유, 베이킹소다, 식초(또는 구연산), 키친타월(혹은 헝겊), 주방세제, 수세미

 

스테인레스 연마제 제거 방법/ 세척 방법

저는 오늘 스테인레스 밀폐용기(김치통)와 계량스푼을 닦아보려고 합니다.

스테인레스 세척

 

방법 ① (냄비 외 제품에 적합)

1. 키친타월(혹은 헝겊)에 식용유를 묻혀 스테인레스 제품에 구석구석 닦아줍니다.

식용유묻히기
닦아주기_1
닦아주기_2

2. 연마제가 까맣게 묻어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 생각보다 정말 까맣게 나오죠? 충격..

연마제확인_1

3.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준 다음, 뜨거운 물로 헹궈주세요.

4. 아직 기름기가 남아 있을거에요. 이제 베이킹소다, 주방세제, 식초를 1:1:1로 섞어 깨끗하게 세척해줍니다.

세척하기

5. 다시 한번 키친타월(혹은 헝겊)에 식용유를 묻혀 스테인레스 제품에 닦고 연마제가 묻어 나오면, 다시 세척 과정(3~4번)을 반복합니다. 저는 연마제가 조금 묻어나와서 2번 정도 더 반복했습니다.

연마제확인_2

6. 연마제가 묻어 나오지 않을 때까지 반복해주시고, 더 이상 묻어 나오지 않는다면 그대로 건조하면 끝!입니다.

김치통

완벽하게 말린 뒤, 안심하고 김치를 보관했답니다:)

 

방법 ② (끓이는 방법으로 냄비에 적합)

1. 키친타월(혹은 헝겊)에 식용유를 묻혀 연마제가 묻어 나오지 않을 때까지 꼼꼼하게 닦아줍니다.

2. 주방세제나 베이킹소다로 닦고 헹궈줍니다.

3. 냄비에 물을 2/3 가량 부은 다음, 구연산(또는 식초)을 3스푼 넣고 끓여줍니다.

4. 물이 끓기 시작하면 5~10분 정도 더 끓여준 후, 끓인 물로 냄비의 안팎, 뚜껑을 닦아줍니다.

5. 주방세제(또는 베이킹소다)를 이용해서 냄비를 한 번 더 닦은 뒤 헹궈줍니다.

6. 마른행주로 냄비의 물기를 제거하고 건조합니다. 

 


스테인레스는 다른 소재에 비해 관리가 편하지만, 처음 사용 시에는 이렇게 세척이 꼭 필요합니다.

나와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꼭 세척해주시고, 맛있는 요리 하시길 바랍니다.

사소할 수 있지만 알아두면 유용한 생활 꿀팁! 그럼 다음 글에서 찾아뵙겠습니다:)

또 만나요!

반응형

댓글